2012. 11. 2.

안드로이드 젤리빈의 새로운 기능 - Google Now



# Google I/O 2012 하이라이트

2012년 6월 27-29일에 샌프란치스코 Moscone Center 에서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을 위한 이벤트 Google I/O 를 개최했습니다. 이 장소에서 구글이 발표 한 메인 Keynote 는 새로운 안드로이드(젤리빈), 넥서스7 과 넥서스Q 의 출시, Project Glass, Chrome, Cloud 였습니다.


# Keynote Day 1 (2:06:30)

안드로이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 Hugo Barra 가 새로운 안드로이드에 대해 발표 한 내용 중 Google Now 를 리뷰 해 보겠습니다.


구글 나우는 여러분의 훌륭한 비서가 되어줍니다. iOS 의 시리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것을 물으면 검색하여 알려주기도 하지만 그보다 능동적입니다. 물으면 답해 주고 실행 해 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내게 필요한 정보를 '미리' 제공 해 줍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4.1 코드명 젤리빈 OS 에서 최초 제공 된 이 서비스는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실행 되며 알림바에도 노출하게 됩니다.


최근에 갤럭시S III LTE 가 젤리빈 업데이트를 시행 함으로서 여러 포탈에 사용기 및 질문 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첫 시작 때는 많은 정보를 받을거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은 여러분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맞춤 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당신의 구글 검색, 크롬, 캘린더, 연락처, 생일, 장소, 모임, 위치, 거주, 날씨, e-mail, 사진, 영상, YouTube, 구글+ 의 모든 활동을 구글은 수집하고 개인화하여 지식 검색화 합니다. (무섭다..)

구글 나우가 제공하는 맞춤 카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Manage your day (여러분의 하루를 매니지먼트 합니다.)

a. Next appointment

당신이 다음 모임 장소에 도착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경로와 트래픽을 파악하고 제공 합니다. 그리고 떠날 시기에 되면 알림으로 알려줍니다. 일정은 구글 캘린더 및 구글+ 이벤트에 기입 된 모임 장소를 통해 파악하고 현재 위치와 시간을 기준으로 알려줍니다.


b. Weather

현재의 위치와 날씨를 보여줍니다. (위치 서비스가 활성화 되었을 때만 표시 됩니다.) 구글 맵 내 위치에 집/회사가 지정되어 있다면 그 곳의 날씨도 함께 제공 됩니다.



c. Traffic

일을 시작 하러 갈 때, 일을 완료할 시기가 다가오면 다음 목적지까지의 경로와 트래픽을 파악합니다. 실시간 교통 상황을 파악 하기 때문에 평상시 경로의 트래픽이 심하면 우회하여 다른 추천 경로를 제공 해 주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공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 정보통신법이 막혀 있기 때문에요.)

트래픽을 동반한 자가용 네비게이션은 제공 되진 않지만 대중 교통 경로는 추적 해 줍니다. 알려주는 경로데로 가다가 다른 길로 빠지면? 알람이 울리고 새로운 경로를 알려줍니다. 지하철을 타고 가다가 환승해야 할 정거장을 지나친다면? 알림과 함께 경로를 재 지정합니다. 가는 길에 KTX 이용이 있으면 정보가 노출하고 버스 정류장, 지하철 정류장, 각 정류장의 시간 정보가 모조리 보여집니다. 이는 전세계 100만곳 이상의 대중교통 정보를 구글 맵이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다음 일정이 가깝게 없으면 집/회사의 교통 정보가 제공 됩니다. 내가 회사에 있다면 집 까지의 거리를, 집에 있다면 회사까지의 거리를 보여줍니다. 요로케요.



d. Flights

예약 또는 관심 있는 항공편의 실 시간 비행 상태 및 교통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오직 Gmail 의 카드나 웹 히스토리를 활성화 했을 때만 파악 및 제공 됩니다.


e. Hotels

여러분이 새 장소에 도착 했을 때 주변의 호텔을 검색 하고 현 위치에서 가는 길을 제공 합니다. (Gmail 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표시 됩니다.)


f. Restaurant reservations

여러분의 레스토랑 예약 일정을 파악하여 위치, 사진, 예약 시간, 도착까지의 거리 및 시간을 제공 합니다. 물론 리얼 타임으로요. (Gmail 의 카드 사용 및 위치 서비스를 활성화 하였을 때만 나타납니다.)


g. Events

영화/연극, 오페라 등 여러분이 예약하거나 티켓을 예매 한 이벤트를 추적하고 알림을 제공 합니다. (Gmail 의 카드 사용을 활성화 했을 때만 나타납니다.)


h. Packages

온라인에서 물품을 구입하셨나요? 패키지의 배송 상태를 추적 합니다. (Gmail 에서 카드 사용을 활성화 했을 때만 나타납니다.)




2. Stay connected (여러분이 이동 중에도 관심과 중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 Sports

구글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스포츠 팀의 일정 및 실 시간 스코어를 제공하며 티켓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코리아가 10월 29일에 프로야구 경기 일정과 스코어를 볼 수 있는 원박스 검색 서비스를 개설 함과 10월 30일 구글 검색 어플리케이션이 업데이트 되면서 우리나라 프로야구의 일정 카드도 나타나기 시작 했습니다. 이렇게요.


제가 SK 와이번스를 favorite 팀에 등록 한게 아닙니다. 구글에 와이번스를 검색 한 적도 별로 없거니와 구글+에 소식과 사진 올릴 때 #SKWyverns 해쉬 태그를 몇 번 달고 포스트시즌 경기를 구글 캘린더에 몇 개 저장해 놨더니 자동으로 파악하고 등록 했습니다. (대박 놀람;;) 오늘 한국 시리즈가 끝나면서 앞으로 이 카드는 내년 4월까지 볼 수 없겠군요. 등록 해 놓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뉴욕 닉스 등 여러 스포츠 팀의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시작 될 때, 끝났을 때 구글은 알려줍니다.


b. Movies

여러분이 극장 가까이에 다가가면 근처 극장의 영화 상영표, 평점, 영화 정보 등을 알려 줍니다. 관심 있는 영화로 지정 해 놓은 영화는 도착 했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기본적으로 Gmail 과 웹 히스토리의 데이터, 위치를 기준으로 제공 됩니다.


c. Concerts

관심 있는 아티스트가 근거리에서 라이브 콘서트가 있을 때 일정과 장소/소식을 알려줍니다.


d. Stocks

여러분이 주시 중인 주식에 대한 정보가 제공 됩니다. 물론 실 시간으로요. 이제 이 말 하기도 귀찮아지네요.


e. Public alerts

태풍/지진/홍수/해일 등 자연 재해 등의 비상 경보 알림이 제공 됩니다. 현재 뉴욕에 거주 중인 구글러들이 허리케인 샌디 재난 경보 카드를 제공 받았다면서 스크린샷을 포럼에 올리고 있더군요.. ㅠ


f. Developing story & breaking news

여러분이 게시 혹은 관심 가지는 이야기들을 수집하여 제공 합니다. (웹 히스토리 기반)




3. Be a local, anywhere (당신의 지역 또는 어디서든! 흥미 장소를 찾고 활동을 찾고 손 쉽게 해결 할 수 있게 알려줍니다.)

a. Public transit

당신이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 역 근처에 도착 하면 구글은 이제 버스나 열차가 언제 오는 지를 알려줍니다.


b. Places

당신이 이동을 하게 되면, 구글 나우가 인근의 바, 레스토랑 혹은 여러분이 관심 가질 만한 장소를 추천 해 줍니다. 신속하게 정보를 얻고 리뷰를 볼 수 있으며 예약을 하고 방문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일정한 장소에 자주 혹은 고정적으로 방문했다면? 그 장소를 앞으로 안내 받을 거냐? 하며 묻습니다. 이 때 또 깜짝~


c. Nearby attractions

주변의 여행지 및 명소를 안내 해 줍니다. 인근의 인기 있는 명소를 파악하고 방문 해 보세요!


d. Nearby photo spots

주변에 사진이 많이 찍힌 명소가 있다면 그 사진들과 도착지까지의 거리를 안내 해 줍니다. 집 앞에 공원이 있는데 그 곳에서 사람들이 사진을 많이 찍었다면? 피카사나 구글+ 에 업로드 된 공개 사진들이 나타납니다.


e. Translation

당신이 집을 떠나 다른 국가를 방문 했을 때, 당신의 목소리를 그 나라의 말로 번역하고 스피킹 해 줍니다.


f. Currency

당신이 타지를 여행 할 때 그 지역의 환율을 계산하고 안내 해 줍니다.


g. Time at home

여러분이 시간대가 다른 지역에 진입 했을 때, 집에서 여러분의 가족이 보내고 있는 시간을 알려줍니다.


# 여기까지가 구글 나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카드 가이드인데 어제 새로운 것이 나타났습니다.


이 요망한 구글이 내 활동 거리를 추적 하고 있었습니다. 스토커냐 -_-; 이미 구글 활동 보고서에는 내가 주 당 집/회사, 그 외의 장소에서 얼마나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를 트래킹 하고 있죠. 포럼의 타 구글러의 스크린샷에 의하면 자전거를 탔다면 자전거 탄 거리도 나오더군요. 헉..



물론 구글 나우는 구글 검색 기반의 서비스 입니다. 시리와 마찬가지로 검색어를 입력 하면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음성 명령을 통해 어플리케이션 실행과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 사용자를 이해하고 구글 전체 서비스와 연동 하에 파악하여 훌륭한 검색 및 정보 플랫폼이 됩니다.

지나친 사생활 침해가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개별적으로 off 할 수 있으므로 뭐 ;; 이미 구글 맵은 바다 속을 찍고 있고 구글 어스 팀에선 달 탐사를 했습니다. 우주 행성 간 인트라넷을 형성 하고 새로운 에너지 자원을 채취 할 것이라니.. 정말 제국이 될 행보네요. --;

Google Now 를 심층적으로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면 이 곳으로.



맞춤 카드 중에는 국내에서 보기 힘든 것도 많지만, 구글 북과 구글 영화, 구글 TV 가 국내 시장에 점차적으로 런칭하는 것을 보면 언젠가 이 편리함들을 모두 사용 해 볼 날이 오겠죠!






# Google Now and the predictive future of search